치료후기

HOME Home ㆍ 커뮤니티 ㆍ 언론보도

  • 디아트 소개
  • 협력병원
  • 스타갤러리
  • 언론보도
  • 공지사항
치아교정은 겨울방학에 시작하세요
디아트치과 2012-01-04 10:37:58
웰빙생활
겨울방학, 치아교정하기 좋은 계절

긴 기간 이용해 심리적 안정과 교정장치에 대한 적응 도모

윤지희  |  reporter-j@wolyo.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574호]
승인 2012.01.0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강남구 신사동의 디아트치과(www.dartclinic.com)에서 교정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치과 전문의 김윤희 원장은 치아교정, 특히 성장기 자녀들의 치아교정 시기는 겨울방학이 적기라고 강조한다.

치아교정 치료(Orthodontic treatment)란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을 포함해서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치아 골격의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건강한 구강조직과 아름다운 얼굴모습을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요즘 치아교정을 받고 있는 모습은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치아관리에 대한 높아진 관심도의 반영이라고 보여진다.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얼굴형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은 물론, 이미지 자체가 어려보여 동안 이미지를 풍길 수 있다. 또한 가지런한 치아를 노출 할 수 있기에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자신감도 생긴다.

바야흐로 용모가 중요시 되는 시대이기도 하다. 부모들은 특히 성장기 자녀들의 치아교정에 관심이 높다. 심미적인 측면이나 구강 기능적인 측면이나 필요성은 이제 입증이 되었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부모들의 일반적인 관심은 또 다른데 있다.

치아교정의 시기가 바로 그것이다. 치아교정 자체가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시술이다 보니 교정 장치의 장기착용에 따른 아이들의 심리적 거부감이 문제가 된다.

착용초기 때의 다소의 이질감이나 착용상의 불편함에도 다소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다. 때문에 학기 중에 하는 시술보다는 비교적 긴 겨울방학기간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디아트치과 김윤희 원장의 조언에 신뢰가 간다.

또한 성장기 자신의 용모에 극도로 민감한 아이들의 심리를 고려할 때 일반적인 교정 장치보다는 치아에 필요한 부분만 치아 안쪽에 장치물을 직접 부착하여 교정하는 2D 설측교정장치를 추천한다. 이 장치는 적응기간이 1주일 정도로 짧아 아이들의 심리적 거부감을 줄여줄 수 있고 또한 정상적인 칫솔질도 가능해서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추천할 만하다고 김 원장은 권한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방학이 치아교정의 적기가 된다는 얘기다

그러나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만이 아니다. 문제점을 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얼굴 모습으로 만들어 주는 시술이다. 따라서 시술 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주의사항들이 있다.

우선, 치아교정은 보통 1~2년 이상 걸리는 장기적인 과정을 요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병원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숙련되지 않은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을 경우 자칫 치아나 잇몸에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성인과 성장기어린이의 경우 시술내용과 관리의 내용에 다소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소아치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의뢰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또한 디아트치과 김윤희 원장은 교정시술 후에는 아무래도 음식물이 끼기 쉽기 때문에 충치나 잇몸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양치질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이 꼭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치아교정은 지속적으로 조금씩 치료가 진행되는 동적인 치료이다. 지속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디아트치과는 성장기 아이들이 가지기 쉬운 치과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을 최소화하는 이른바 감성치료로 알려진 바 있다.
 

<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http://www.wolyo.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59